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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Lab SR 7th/Talk for Youth

이 시대의 청춘들을 위한 뜨거운 응원. <백지연의 피플 INSIDE> 100회 특집 현장 - 1부

 이 시대의 청춘들을 위한 뜨거운 응원. <백지연의 피플 INSIDE>가 100회를 맞아 준비한 특별한 만남이 5월 4일 연세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있었다.


 100회 특집의 멘토들은 이전 ‘피플 INSIDE’를 방문했던 분들이었다. 그 중에서 청춘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멘토들을 초대한 것이다. [인순이(36회) 장혁(42회) 박웅현(45회) 안철수(54회) 이승환(56회)] 꿈꾸는 청춘들을 위해 위의 5명의 멘토들이 다시 한 번 이자리에 모인 것이다.

1부 - ‘청춘&꿈 콘서트’- 열정, 도전, 꿈이라는 키워드로 열정적인 축하 공연과 청춘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 

 
‘열정’이라는 단어로 모신 분이라는 소개가 나온 뒤 노래가 흘러나왔다. 노래와 함께 등장한 분은 한국 공연계의 디바인 가수 ‘인순이’ 이었다. 


TV를 통해서는 많이 봤었는데 실제 무대로 보는 것은 처음이었다. 노래도 하시면서 파워풀하게 춤을 추시는 모습을 보면서 역시 살아있는 ‘열정’ 이라고 생각했다. 


 
 
 Q : 누구보다도 성공하셨는데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었으면 하나? 
 디바도 필요 없고 전설도 필요 없고 ‘가수’로 남아 있으면 한다. 음을 높이 내는 가수보다도 안 올라가는 음이어도 나름대로 서로 소통하는 이야기를 주고받는 가수가 되었으면 한다. 복이 많아서 아직까지 나를 사랑해주는 것 같다. ‘인순이니까 저렇게 할 수 있다’ 는 말을 하면서 마음을 열어주는 점이 좋다. 

 Q : 본인이 생각하는 청춘이란? 
 보통 젊은 층을 ‘청춘’이 라고 한다. 하지만, 나이는 단순한 숫자이기 때문에 10대, 20대가 아니라 ‘심장’이 뛰면 청춘이라고 생각한다. 

 Q : 본인의 청춘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20대를 되돌아보거나 그 때를 별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어떤 길이 내 길인지 몰라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리고 치열하게 지금 이 자리에 와서 이 자리를 지키는 것이 행복하다. 그래서 지금이 아무리 힘들다 하더라도 지금이 좋다. 
 
 Q : 어떻게 오뚜기 처럼 일어설 수 있었는가? 
 살아남아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그리고 내 뼈를 여기에 묻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열심히 노력했다는 말은 진부한 표현이다. 내가 살아있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치열하게 한 것 같다. 그리고 해냈다. 
 
 Q: 본인과 가족을 위해 노래를 했다? 
 먹고 살기위해 돈을 벌기 위해 나왔다. 나도 거기에 속해있는 사람이었다. 선배, 후배들 중에서는 노래를 하고 싶어서 집을 나온 분들도 있다. 이 분들에게는 정말 미안하게 생각한다. 이제는 떨쳐버릴 때도 되었는데 그래도 떨쳐버리지 않는 이유는 지금의 행복을 알 수 있기에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한다. 누구도 내가 성공을 할 것이라고 생각 못했다. 내가 노래 한다는 것을 생각 못했다. 그게 싫어서 그 사람들 생각 안으로 들어가려고 노력했다. 

 Q: 고등학생 딸에게 ‘이것’ 만은 가슴에 지녀라 하는 것은? 

 
 ‘세상이 등을 보여도 속여도 너를 지켜줄 엄마가 있으니까 밀고 나가라.’ 노래로 답을 줬다. 역시 ‘가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Q : 내가 정의하는 성공이란? 
 존재감이 드러나는 것. 다른 사람하고는 사뭇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을 거기에서 본다. 
 목표를 안정했을 수도 있고 방황을 할 수 있으니까 청춘이다. 청춘을 즐기고 누려라. 청춘도 순간이다. 하지만, 목표가 정해지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뛰어라. 목표점에 도착한 뒤 웃어라. 
 마지막으로 인생의 후배들을 위해 꿈에 대한 노래를 들려주었다. ‘꿈 … 꿈을 꾸세요. 꿈을 이루세요. 그리고 절대 포기 하지 마세요.’ 내레이션과 함께 ‘거위의 꿈’ 반주가 흘러나왔다. 



1절 동안 앉아서 수화도 하셨는데 그 만큼 여러 사람과 소통을 하고 싶다는 그 맘까지 들을 수 있었다. 노래 뒤에 마지막 인사에서도 ‘나중에 80살 넘어도 뾰족구두를 신고도 목소리 안 나와도 무대에 오를 것이라는 말로 열정을 끝까지 느낄 수 있었다. 
 
 
  다음 멘토는 ‘도전과 의리’ 라는 단어로 소개를 했다. 인생은 허들 넘기 아닐까 한다. 계속 높아지는 허들.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또 기운을 얻고 하는 것이다. 의리를 갖고 불가능한 스케줄에 나온 분이라고 했다.바로 배우 '장혁'이었다. 


설마 장혁도 노래를 할까? 했는데 '의리남'이라는 말답게 노래를 불러 주었다. 


 백지연 아나운서가 노래를 듣고 전생의 나라를 구했나봐요? 하는 말에 전생에 나라를 구했다는 위트 있는 답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토크쇼가 진행되었다. 
 
  Q : 여러 역할에 도전하는 것은  원해서 하는 것인가? 
 역할을 정해 놓은 것은 아니다. ‘추노’는 사극이고 이번의 ‘마이더스’는 현대극이다. 하지만, 대조적으로 맡은 것은 아니고 롤자체에 연민이 가면 채택을 한다. ‘마이더스’의 도현이 같은 경우도 군대를 기점으로 일상에서 벗어나서 일상으로 돌아오는 느낌을 받아서 하게 되었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은 ‘지금 옆에 있는 사람’이 었던 것을 알게 되는 것에 마음이 갔다. 피플 INSIDE에 다시 나오게 된 것도 백지연 아나운서에게 마음이 동했기 때문이다. 
 
 Q : 배우가 되기 전,100 번의 오디션을 봐서 다시 했는데 어떻게 견디어 내었는가? 



 10번,11번이 되니까 ‘이게 나랑 안 맞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는 습관적인 오디션을 보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보게 되면서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자’ 하면서 상대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하면서 생각의 전환이 되면서 긍정적으로 다가 왔던 것 같다. 이 정도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면 나의 착각이었다. 
 
 Q : 어렸을 적부터 배우가 되길 꿈꾸었나? 
 배우가 꿈은 아니었다. 하지만, 대학이후에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 사람들이 이런 것을 왜 하는 것인지 알게 되면서 확고해졌다. 인생을 돌아보니까  ‘현장’이 가장 큰 도전이었다. 하는 동안은 조금씩 익숙해지는데 다음 작품을 들어가면 바뀌게 되고 계속해서 지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Q : 앞으로 두고 있는 도전은? 
 정확하게 도전이 있는 것은 아니다. 배우고 어느 하나의 라이센스를 가지고 계속해서 작품을 하고 싶다는 것이었다. 

 장혁이라는 배우는 남자의 입장에서 봐도 멋있는 배우이었다. 피플 INSIDE를 통해 마음까지 꽉 찬 배우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끝으로 백지연 아나운서가 의리를 지켜준 친구로서 감사하다는 말을 하면서 도전에 관한 말을 했다. ‘산이 높은 만큼 골도 깊다. 그 골은 피할 수 없다. 도전을 해야 산을 넘는 것이다.’ 
 
 
 백지연 아나운서가 얼마 전에 ‘Will.I.am’(세계적인 힙합퓨로듀서이자 그룹 ‘Black Eyed Peace’의 멤버)을 피플 INSIDE 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인터뷰 당시 그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한다. ‘흑인 밀집 지역에서 태어났는데 지금의 당신의 상상력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 그의 대답은 짧지만 강한 임팩트를 주었다.’꿈 … 나는 꿈꿨고 꿈꾸고 꿈꿀 것이다.’ Will.I.am 의 대답처럼 청춘에게 필요한 또 하나는 ‘꿈’일 것이다. 이 꿈과 관련된 분을 만나보았다. 



백지연 아나운서는 피플 INSIDE를 통해 가수 이승환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전혀 다른 모습을 봤다고 한다. 이 칭찬에 단지 ‘멋지구리하게 나왔다’는 겸손한 유머로 답하면서 토크가 진행되었다. 


 
 Q : 동안비결? 
 마음이 늙으면 몸이 늙는다. 마음이 늙는 것을 제어하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왠지 의젓해야 되고 아는 척해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 이렇게 되면서 다들 어린 마음은 갖고 있지만 어느 위치에 오르거나 시선, 억압적 분위기 때문에 밖으로 못 보여 준다. 권위를 싫어한다. 그래서 "라이브의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는 표현 대신에 ‘횡재의 자리’에 올랐다고 생각한다. 
 
 Q : 어떻게 음악을 시작하게 되었는가? 
 중2때 전축을 갖고 왔을 때, 처음으로 음악에 빠지게 되었다. 음악을 하려고 했을 때, 처음에는 부모님께서 말리셨다. 하지만 대학교 때 우울증까지 걸리는 모습을 보면서 못 이기고 허락해 주셨다. 기획사에 여러 번 곡을 보냈다. 17군데를 다 떨어졌고 18번째 되었는데 녹음을 하는 중에 계약을 하게 되었다. 계약 내용은 3년에 앨범 3장을 내는데 2천만 원을 내는 것이었다. 일종의 노예계약이었다. 당장 계약을 파기하고 기획사에 800만원 물어주고 아버지와 마지막 거래를 했다. 500만원으로 1집을 내준다고 하셨다. 단, 1집을 내어서 1년 안에 잘 안되면 다시 대학에 다니는 것이었다. 89년 당시 500만원이라는 돈은 한 학기 등록금의 10배가 되는 돈이었다.  잘 기다려주셨고 다행히 1년 만에 잘 되었다. 그래서 요즘은 공부를 하면 아버지께서 하라는 음악을 하지 왜 다른 것을 하는 것인가? 하는 말씀도 하신다. 그때 순수했던 시절의 잘 되는 것을 볼 때 뿌듯함으로 가득 찼다. 


 Q : 청춘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20대 시절 너무 평범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활동을 했었다. 자유로움도 없고 사고가 막혀있었다. 지금의 청춘들에게는 부딪히고 깨져봐야 한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 실패의 기회도 있고, 객기도 부리고 많은 것을 해야 후회가 없을 것이다. 부딪히고 깨져봐라. 어렸을 때 어른들의 세대(부정적, 부조리)를 보는 것이 안 좋았다. 거기에서 상처를 받고 고립되었고 느꼈던 것이 많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대해 자유스러워 지면서 친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덜 깨져보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 시절에 부딪히고 깨지면 더욱더 단단해 진다. 그러면서 변함없는 자신감이 생기는 것이다. 
  
 Q :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어렸을 때 꿈이 장난감 회사 공장장이었다. 그런 ‘소년’이 지금까지도 장난감을 사게 만든다. 앞으로의 꿈도 영원히 ‘소년’으로 사는 것이다. 롤링 스톤즈의 믹 재거가 그래미 시상식에서 70세의 나이에도 스키니 진에 운동화 차림으로 무대를 뛰어다니는 걸 봤다. 그렇게 열정과 에너지를 잃지 않고 음악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극세사 다리’어서 스키니 바지를 입기 적절하다. 그래서 85세에 스키니를 입고 구원신발을 신고 무대에 오르려고 한다. 그리고 늘 팬들과 약속을 한다. 85세 나이에 무대에 오른 디너쇼에서도 달리자고. 

 마지막으로 백지연 아나운서가 이승환에게 하나의 부탁을 했다. 
"계속 꿈꿔주세요. 우리가 사는 동안 노래와 무대로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청춘은 열심히 일한만큼 즐기는 것도 특권이다.' 라는 말과 함께 하나의 콘서트가 열렸다. 



1부 '청춘&꿈 콘서트' 본 뒤 가슴이 얼마나 벅차올랐는지 모른다. 짧은 시간안에 너무 좋은 말씀을 들었다.  쉬는 시간 중 이 많은 것을 한 번에 표현 할 수 있는 글귀가 떠올랐다. 
'청춘'의 다른 말 : 한 글자로는 (꿈), 두 글자로는 (희망), 세 글자로는 (가능성), 마지막으로 네 글자는 (할 수 있어) - '불법사전' 中 에서

사진 출처 : http://smilelife.egloos.com/36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