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Design

잘 키운 콘텐츠 하나 열 대 자동차 안 부럽다.

얼마 전 더운 날씨를 피해 음료수를 사러 편의점에 들렸다. 음료수 진열대로 이동하던 중 냉동식품 코너에서 내가 좋아하는 만화가 찍혀서 나온 제품을 볼 수 있었다. 그 만화는 바로 허영만 화백의 <식객> 이었다. 편의점 식품에 나온다는 것이 신기했다. 자세히 들여다 보니 제품 이름도 <식객> 이었다.

그림 출처 : http://www.sunnycero.com

원작이 좋았던 <식객>. 그 기세를 이어서 2007년도에 영화로 제작이 되었고 영화 개봉이후 1년 뒤에 공중파 방송에서 드라마로 방영이 되었다.
그림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지난 학기 학교에서 '문화콘텐츠의 비전과 전략' 이라는 과목을 수강했었다. 강의 내용 중에서 '콘텐츠 산업은 자동차, 선박 산업과는 달리 OSMU 가 가장 큰 강점이다.' 라는 내용이 있었다. 수업 시간에 주로 다룬 콘텐츠인 영화의 경우 OSMU 적용한 사례가 비다오, DVD 등 이라고 배웠다.


여기서 잠깐!! OSMU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OSMU에 대해 알아보고 가자!


OSMU란? One Source Multi Use 의 줄임말로
하나의 컨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에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장난감, 
출판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하여 판매,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출처 : http://howtoeic.com/85


우​리​나​라​ ​상​품​ ​중​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로는​ ‘​뽀​로​로​’​를 들 수 있다​.

파일첨부(7)
태그(5)
공개설정(비공개)
트랙백
CCL
태그
GS, 만화, 뽀로로, 식객, 콘텐츠, 
위치
  • 텍스트 검색으로 변경  검색

    '발행'글에 한하여 Daum 지도의 선택된 장소에 공개됩니다. 공지사항 바로가기

  


​뽀​로​로​는​ ​전​세​계​ ​8​2​개​국​ ​이​상​으​로​ ​수​출​되​어​ 
​상​영​되​고​ ​있​으​며​ ​특​히​ ​프​랑​스​에​서​는​ ​전​체​ ​지​상​파​ ​시​청​률​ ​중 ​5​7​%​의​ ​점​유​율​을​ ​차​지​한​ ​적​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고​ ​한​다​.​ ​뽀​로​로​는​ ​제​작​ ​및​ ​기​획​에​서​부​터​ ​O​S​M​U​를​ ​적​극​ ​활​용​하​여​ 완​구​,​ ​출​판​,​ ​D​V​D​ ​등​의​ ​매​출​액​이​ ​작​년​ ​1​8​0​0​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점은 편의점에서 본 <식객>은 수업시간에 배웠던 영화나 위에서 사례로 들은 '뽀로로'의 경우와 다르다는 것이다. 


그림 출처 : GS i 슈퍼 http://www.gsisuper.com/
 
‘식객’ 브랜드는 만화에 나온 맛집들처럼 ‘좋은 재료와 맛있는 음식’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됐다.

반계탕은 만화책 4권에 등장한 음식을 상품화 한 것이다. 육개장은 8권에 소개된 음식을 상품화 하는 등 만화에 등장한 맛집들의 노하우를 담았다.

이 점이 기존 여러 콘텐츠의 OSMU 와 다른 점이다. 기존의 콘텐츠는 제품에 단순하게 콘텐츠 속의 캐릭터가 들어 간 완구나 서적 등에 출시되었다. 반면 <식객>은 만화에 나온 음식과 맛집
을 따라가서 상품이 나온 것이다. 단순하게 캐릭터가 이용된 것이 아니라 역으로 <식객> 원작의 음식이 현실 속 슈퍼 안까지 들어온 것이다.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기존에 생각지 못한 기술이 융합 될 수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있다. <식객> 브랜드 처럼 콘텐츠 산업과 식품 산업이 융합된 것처럼 하나의 콘텐츠가 기존의 산업과 융합되어 나올지는 여러분의 상상속에 있다고 본다.

어렸을 때 봤던 만화속 이야기가 현실이 되는 세상. 멋지지 않은가?

'Enjoy >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You Touch My Heart  (0) 2012.05.23
DESIGN 문고리  (0) 2012.03.14
이 정도는 되야 신상구두?!  (0) 2012.02.28
[LOGO] HY-CUBE 1st 창립제 & 체육대회  (0) 2011.05.24
Purple + Umbllera + Jack2  (0) 2011.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