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1000만 시대를 넘긴지 오래다. 다채로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단순히 전화를 걸고 받고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던 휴대전화 사용자들의 삶을 바꿨다. 소개팅이 있는 날이면 소개팅 장소부터 갈 만한 음식점, 특별한 혜택이 있는 곳을 '스캔'한다. 그리고 길거리에서 좋은 노래를 듣게 되면 음악검색 앱을 이용해서 무슨 노래인지 찾아낸다. 영화 예매는 물론 은행 업무, 내비게이션의 역할까지 톡톡히 해낸다.
이처럼 지금의 '스마트'시대에는 예전과는 다르게 단말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앱'이 중요해졌다.
「 2010년 12월 현재 유료 앱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료 앱을 설치·이용하면서 불만을 느끼거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가 전체의 48.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불만 및 피해유형으로는 ‘품질불량’(48.6%)이 가장 많았고, 다음은 ‘앱에 관한 상품정보나 표시·광고의 허위·과장성’(44.0%), ‘앱이 제대로 다운로드되지 않거나 작동되지 않는 문제’(40.4%) 등의 순이었다.
'Angry Birds' 받으려다 사용자만 Angry !
위와 같은 피해를 겪고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 유료 앱 환불에 대해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한다.
앱스토어, 마켓에서 받은 유료앱 환불 가능 알고 있었나요?
▶ 해외 앱 마켓
애플 앱스토어
: 통신장애, 터치실수, 앱 구동 오류 등에 대해 환불해 주고 있다. 하지만 환불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영문 이메일을 애플 측에 직접 보내야 한다. 영어에 익숙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불편한 구조다. 메일을 보낸 후 처리기간은 비교적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구글 안드로이드마켓
: 앱을 구매한지 24시간 내 터치한번으로 요청만 하면 바로 환불이 가능해 이용자 측면에서는 가장 편리하다.
▶국내 앱 마켓
SK텔레콤 '티스토어'
: 환불 신청이 접수되면 일단 이용자를 기다리게 한 뒤 개발자에게 알려 앱이 무엇이 잘못됐는지 조사한 다음 환불 조치한다.
LG '오즈스토어'
: 앱 환불 문의가 오면 상세히 문제점에 대해 보고받은 뒤 자사 센터 협업 팀에 오류 검수를 요청한다. 문제가 생긴 스마트폰 기종과 똑같은 펌웨어에서 실제로 구동해본 뒤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개발자에게 알리고, 수정 완료되기 전까지는 앱을 삭제한다. 이용자 환불은 그 다음 이뤄진다.
KT '올레마켓'
: '선환불 후조치'로 비교적 환불이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자가 환불 요청시 오류가 생긴 앱의 캡처 화면 팩스 등으로 보내면 곧바로 환불해준다. 문제가 생긴 앱에 대해서는 앱개발자에게 알려 오류 수정 및 삭제 등 후조치 한다.
환불 규정은 있다! 하지만 ... 문제는??
현재 유료 앱 소비자피해에 대한 기준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라고 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해당 사례가 있을 수 도 있다는 생각에 모바일 콘텐츠와 관련된 상담사례(FAQ)를 찾아보았다.
더 나아가 최초의 피해자들이 콘텐츠 분쟁조정 제도를 이용하면 또 다른 불량 앱 피해자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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